교과목소개

  • 홈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관광학원론

관광사업 및 호텔사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내용과 지식을 총론적으로 재정립하고 인터넷 비즈니스에 필요한 창업의 욕구와 사회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관광사업 및 호텔 이벤트 산업의 전문기술 현장 적응성 실험과 전략적인 방침을 검토함으로써 풍부한 경험을 체득하게 한다. 이를 통해 산업사회에 적극 활용하고 대응하는 정신자세를 확립시키고 현장적응력을 신장시킨다.

항공업무개론

공항 서비스와 캐빈 서비스와 업무, 항공기 분류와 구조, 항공예약과 발권, 운항과 정비, 항공화물, 운송사업 등 항공업무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항공예약발권

여행사에서 항공권 및 기차 승차권 예약 및 발권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토파스 업무 등을 파악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공항지상직이나 여행사에서 일익을 담당하게 하는데 목표을 두는 교과목이다.

항공객실서비스

비행기 승무원의 기본적인 캐터링 업무를 파악하여 승객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명복 착용 및 산소마스크 사용법 등을 숙지하여 비상 사태시 신속하게 대처하도록 교육시키는 교과이다.

항공물류관리

항공사에서 담당하는 큰 업무 중의 하나인 승객들의 수화물 운송 방법이나 화물운송기의 화물 운송처리 등의 업무를 파악하여 국제화물 운송 등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교과이다.

항공보안실무

공항 및 비행기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고 등의 사전대비를 위하여 항공사에서 담당하는 보안, 검색 등의 기본적인 업무 파악과 실습을 통하여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보안, 검색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 교과이다.

객실관리(1)(2)

호텔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호텔객실 부문의 운영과 관리업무, 즉 객실 영업, 고객서비스, 객실관리, 시설관리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호텔프로젝트

호텔서비스 전반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호텔 취업을 위한 실무 연습과 자세를 정립하는 교과목이다.

칵테일과 커피실무

칵테일과 커피에 대한 전반적이고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칵테일 및 커피 제조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접객서비스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컨시어지, GRO, 귀빈층 라운지, 비즈니스 센터, 고객 서비스 센터 등의 기능을 익히도록 학습한다.

연회관리

연회관리 실무에 필요한 연회판촉, 연회예약상담, 연회기획, 연회행사준비, 웨딩 등의 기능 익히도록 학습한다.

음료학개론

칵테일과 커피에 대한 전반적이고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칵테일 및 커피 제조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여행상품개발

여행상품을 기획할 수 있도록 시장조사, 원가분석, 상품검토 및 구성, 상품개발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여행상품상담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여행 관련 상품 정보를 제공하여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국외여행안내

외국을 여행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즐겁게 여행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국외여행안내 행사를 진행하며 위기가 발생했을 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국내여행안내

우리나라를 여행하는 외래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즐겁게 여행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국외여행안내 행사를 진행하며 위기가 발생했을 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의료관광코디네이터 / 의료복지실무

새로운 관광산업으로 육성되고 있는 의료관광 및 의료복지 산업의 활성화에 대비하여 의료와 관광, 그리고 의료복지에 관한 기본적인 실무를 익혀서 의료관광산업 및 의료복지산업에 기여할 의료전문 관광인을 양성하는데 기여하는 과목이다.

이미지 관리와 화술

외모와 대화법 등이 경쟁력을 갖는 작금의 현실에서 국제매너와 더불어 이미지 관리를 위한 실무적인 실습을 통해 관광관련 전문 서비스맨으로서의 이미지를 갖추도록하는 교과이다.

관광영어

관광산업체 현장에서의 기본 영어 구사력의 함양을 위하여 관광 관련 어휘와 문장 등을 반복하여 학습한다.

항공실무영어

항공사에서 사용되는 항공관련영어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항공관련 어휘와 문장 등을 암기하고 반복적인 스피킹 훈련으로 직무에 필요한 기초 회화를 습득하여 항공산업에 취업하도록 훈련시키는 과목이다.

호텔실무영어

관광산업체 현장에서의 기본 영어 구사력의 함양 뿐만 아니라 관광관련산업체의 종사원들이 관광통역안내원, 호텔2급지배인 등의 시험을 위한 구직에서 면접까지 필수적인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 교과이다.

토익(1)(2)

항공승무원의 입사뿐만 아니라 모든 입사시험데 필수적인 본 강좌를 통해서 학생들의 토익성적을 향상시켜 공무원, 기업체 등의 입사에 도움을 주는데 목표를 둔 교과이다.

관광정보처리

기업 정보처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무처리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히며 이를 바탕으로 현업에서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인터넷관광정보

인터넷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관광정보의 개념과 형태 등의 내용에 대한 학습을 기본으로 하여 인터넷을 활용하여 관광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습득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관광정보시스템의 활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